리눅스, 맥 네이트온 로드맵 메모.
"메모"라고 일부러 붙인 이유는 로드맵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약한 감이 없지 않아서
그렇게 붙였다.
( 하여튼 어떻게 진행이 될 건지 적어보는 것 이니 로드맵이라고 해도 되겠지? :-) )
우선, 리눅스, 맥 네이트온이 회사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개발하는 것 보다는
자유롭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회사에서 최대한 자유를 줘서 일하는데 불편함은 없다.
어쩔 때는 나보다 한발 앞서서 잘 해주려는 것에 감사하고 있다.
전에도 말했지만 회사에서 오픈소스에 일하게 된 것은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Jateon의 1.0 계획 을 봤다.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리눅스 네이트온은 이전부터 KDE4를 염두해서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기버전에 대한 언급이 계속되었다.
이제는 자세한 스펙을 잡아서 개발을 하려고 진행 중이다.
리눅스 네이트온 차기버전은 박준규(segfault)님이 PM을 맡아서 개발하게 될 것이다.
나는 팀원으로 참여를 하게 될 것이다.
PM을 박준규(segfault)님으로 한 이유는 박준규(segfault)님이 나보다 제대로 개발을 잘 하시고,
나는 맥 네이트온 개발에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오픈소스 측면으로 외부에서 개발이 잘 진행되는 것을 보고 싶기도 하다. :-)
( 개인적인 일들이 있는 분들에게 욕심 같기도 하다. )

맥 네이트온은 올해는 버그 수정과 파일전송, 대화 부분 리펙토링을 위주로 할 것이다.
내가 아직 맥 개발에 서툴기 때문에 적응하는 시간도 같이 하게 될 것 같다.
맥에 많이 달라붙게 되는 시점은 올해(2008년) 상반기 부터 될 것 같다.

소외된 OS환경에서 네이트온 관련 프로그램들이 잘 만들어져서 사용자들이 불편없이
메신저를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개인적으로는 오픈소스 진행이 관심이 많다. :-)
by 개미 | 2008/04/02 10:38 | 개인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lum7671.egloos.com/tb/368598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08/04/08 13:4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개미 at 2008/04/08 13:58
kkung / 안녕하세요. :-) 고맙습니다. 죄송하지만, SK컴즈에서 만든 맥용 네이트온은 오픈소스 계획이 없습니다. 대신 pidgin 이나 AdiumX 쪽 개발은 관심이 없으신가요? 맥용 네이트온을 잘 만드는것 물론이고 pidgin, AdiumX 같은 쪽도 잘 개발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멀티계정 메신저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요. :-) 개발 프로토콜 메뉴얼 같은 경우에도 HazE님의 nateon pidgin wiki에서 문서 작업을 하고도 있습니다. 오픈소스 맥 네이트온 개발 의지가 강하시면( ㅎㅎ; ), 리눅스용 네이트온이 공개되 있으므로 맥 네이트온을 오픈소스로 진행하셔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at 2008/04/25 13:0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개미 at 2008/05/07 14:46
김동환 / 제가 블로그 답글을 못봤었군요. 늦어서 죄송합니다.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